[FAQ] Windows Server 2019 구입 시, 라이선스를 몇 개 사야 하나요?

보통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때, PC 1대 당 또는 사용자 1명 당 한 개의 라이선스를 구입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0은 PC 1대 당 하나, Office 365는 사용자 1명 당 하나를 구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Windows Server는 다릅니다. Windows Server는 서버에 장착된 CPU의 Core 개수만큼 라이선스를 구입합니다. 그런데, Core의 개수를 세는 방식이 좀 복잡하여, 자칫 잘못하면 라이선스를 더 사거나 덜 살 수 있습니다. 더 사면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한 것이 되고, 덜 사면 라이선스 위반으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몇 개를 사야하는지 정확히 계산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본

Windows Server License는 2개 Core 당 하나를 구입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에 장착된 CPU의 총 코어 수가 32라면, 구입해야 하는 라이선스의 수는

$ 32 \div 2 = 16 $

입니다.

CPU 당 최소 코어 수는 8

프로세서에는 최소 8개 이상의 코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8개 미만의 코어를 가진 CPU라도 코어의 개수는 8개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서버에 4 코어 CPU 두 개가 장착되어 있다면, 실제 코어의 개수는 8이지만, 8개 미만의 코어이므로 8개로 계산합니다. 즉 서버의 총 코어의 수는

$ 8 \times 2 = 16 $

이고, 2 코어 당 1개의 라이선스가 필요하므로

$ 16 \div 2 = 8 $

개의 Windows Server License를 구입해야 합니다.

서버 당 최소 코어 수는 16

서버에 최소 16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예를 들어 8 코어 CPU 한 개가 장착된 서버라고 해도 코어의 수는 16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구입해야 하는 Windows Server License 개수는

$ 16 \div 2 = 8 $

입니다. 즉, Windows Server 구축 시 구입해야 하는 최소 라이선스 수량은 8입니다.

Virtual Machine과 Core

Windows Server에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에 설치하는 소프트웨어도 물리적 컴퓨터와 동일한 방식으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상 머신에 Windows 10을 설치한다면 Windows 10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가상 머신에 Windows Server를 설치한다면 Core의 수를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Windows Server의 에디션이 DataCenter인지 Standard인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Windows Server DataCenter

VM이 아무리 많아도 추가로 라이선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리적 서버에 대해서만 라이선스를 구입하면 됩니다. Windows Server DataCenter는 VM에 무제한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Standard

Windows Server Standard 에디션의 경우 2개의 VM에 추가 비용 없이 Windows Server Standar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개를 초과하면 구입해야 하는 라이선스가 늘어납니다.

Windows Server Standard에 VM을 3개 이상 구축 시

VM이 2개를 초과할 경우 코어의 수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총 VM의 개수를 셉니다.
  2. VM 개수를 2로 나누고,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3. 2번에서 계산한 값에 물리적 서버의 라이선스 개수를 곱합니다.

예를 들어 20 코어를 가진 서버라면, VM이 없다는 가정하에 Windows Server Standard 라이선스가 10개 필요합니다. 그 서버에 Windows Server Standard를 OS로 하는 3개의 가상 머신을 만들 계획이라면...

  1. 총 VM의 개수는 3입니다.
  2. 3를 2로 나누면 1.5이고,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2입니다.
  3. 2번의 결과값에 물리적 서버에 필요한 라이선스 수량인 10을 곱하면 20입니다.

즉 Windows Server Standard 라이선스를 20개 구입해야 합니다. 만약 VM을 12개 만들고 Windows Server Standard를 설치할 것이라면...

  1. 총 VM의 개수는 12입니다.
  2. 12를 2로 나누면 6이입니다.
  3. 2번의 결과값에 물리적 서버에 필요한 라이선스 수량인 10을 곱하면 60입니다.

즉 Windows Server Standard 라이선스를 60개 구입해야 합니다.

요약

이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버상의 모든 물리적인 코어는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하며, 물리적인 서버의 프로세스에 포함된 코어 수에 따라 라이선스가 적용 됩니다.
  • 각 서버는 최소한 16 코어 라이선스를 필요로 합니다.
  • 각 물리적인 프로세스는 최소한 8개의 코어 라이선스를 필요로 합니다.
  • Windows Server License는 2개 Core 당 하나를 구입합니다.
  • 8개의 2 코어팩은 각 물리 서버가 필요로 하는 최소의 라이선스 단위 입니다.
  • 서버의 모든 코어에 대하여 라이선스가 확보된 경우 Standard 에디션은 OSE 2 개 또는 Hyper V 컨테이너 2 개 까지 사용할 수 있은 권한을 지원 합니다. 그리고 VM 2 개가 추가 될 때 마다 서버의 모든 코어에 대한 라이선스를 다시 획득해야 합니다.

문의

윈도우 서버를 구축하는데, 라이선스를 몇 개 사야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소프트이천에 연락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TEL : 02-553-2331 / soft2000@soft2000.kr

소프트웨어 구입 / 컨설팅 문의